어디까지나 예를 들어서 입니다만, 프리미엄팬북에서 키노코씨가 전투기1기분이라고 써 놓았습니다. 개인으로 대항하기는 너무나 거대한 힘, 하지만 마을을 괴멸시키기에는 여러번의 보급을 필요로 함. 따라서 단순한 파괴력으로는 근대병기 쪽이 위인 것이 많습니다만 서번트들은 기본적으로 영체이기 때문에 통상공격이 듣지 않기에 아직까지 최강이라는 이야기. 또한 전투기가 기체에 따라 다른 병기를 격납하고 있는 것처럼, 서번트도 각각 다른 보구를 가지고 있다는 이야기도. 덧붙여 서번트 1기 정도의 힘은 알퀘이드의 4분의 1정도(네코아르크와 비교하면 2분의 1이라고 합니다. 에에에엣)로, 그녀와 싸운 경우 2대 1로 한 명이 공격당할 때 다른 한 명이... 라는 느낌으로 이길 수도 있다고 한다. 또한, 이 예에서 알크의 출력은 콤프티크 2005년 9월호 게재의 무한의 해석에 의하면, 30퍼센트로 상정했을 때.

           (즉, 알퀘의 30% 의 1/4 는 서번트 1기)

(역주 : 한마디로 서번트의 강함은 알퀘이드 풀파워의 약 7.5%라는 이야기... 역시 알퀘이드.)

  * 서번트와 싸울 수 있는 캐릭터

  Fate 이외의 TYPE-MOON캐릭터로 서번트와 싸울 수 있는 캐릭터는, 콤프티크 2005년 9월호 게재의 무한의 해석에서 키노코 씨의 답변에 의하면 아래와 같다.

 [전제조건] : 1대1의 전투, 서번트 측의 보구는 평균적인 것.

 싸울 수 있는 캐릭터 : 사도27조의 거의 전원, 키시마 코우마, 아오자키 아오코, 알퀘이드 브륜스터드

 방어에 집중하면 전투는 되는 캐릭터 : 시엘, [료우기 시키]

 덧붙여 시키(式)와 시키(志貴)는 서번트에는 미치지 못한다고 합니다.



  ※ [평균적인 보구]에 대해

  콤프티크 2005년 10월호 게재의 무한의 해석에서 키노코씨의 답변에 의하면, 브로큰판타즘, 풍왕결계, 던지는 쪽의 게이볼그 등처럼 능력을 수치화가능한 타입으로 랭크는 B를 상정하고 있다. 효과가 개념적인 물건, 통상의 게이볼그와 같이 운명간섭계의 물건은 특수한 타입에 해당하기에 이번의 이야기의 경우 해당사항 없음.


->프리미엄팬북의 관련내용.


-서번트는 도대체 어느 정도 강한건가요?

나스 : 그건 말이죠. 공격능력은 대략 전투기 한기정도입니다. 전투기는 개인이 상대하기엔 너무나 강력하긴 합니다만 하나의 거리를 박살내기 위해선 몇번이고 보급을 하지 않으면 안되지요. 단지 녀석(서번트)들이 상대하기 껄끄러운 것은 녀석들은 영체인지라 통상공격이 듣지 않습니다. 파괴력에 있어서는 근대병기쪽이 강력한 것이 많긴 하겠습니다만 통상공격이 듣지 않는다는 시점에 이미 최강. 그리고, 전투기도 핵탄두를 탑재할 수 있는 것과 같이 보구를 각자 장비하고 있고 그 중엔 말도 안될 정도의 엄청난 보구를 갖고 있는 녀석도 있지요. 그런고로, 그 강함은 전투기에 비하면 이해하기 쉽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우스갯 소리풍으로 표현하자면 '월희'의 알퀘이드의 ¼정도? 서번트 한기의 강함은. 서번트가 한기라면 알퀘이드가 이기겠지만 서번트가 2기라면 알퀘이드가 한쪽을 상대하고 있을 때 뒤에서 다른 한기가 푸슛...일까나.


 

1:1로 서번트에 맞선 다고 했을 때, 일단 사도 27조는 거의 포함. [통상 일반적인 공격으로는 씨알도 안먹힌다는 1~10위권이신 네로씨도 포함될듯 하군요.] 월희의 시키는 서번트에게 상대조차 되지 않는군요. 그건 그렇고 키시마 당주가 서번트에 맞설수 있다는 사실은 조금 의외로군요. 아! 의외일꺼 까지는 없겠군요. 시로도 잘 싸웠으니까.. 잠깐.. 그렇게 치면, 왜 토우코씨는 언급조차도 안되는 거얏?!! 시로도 잘 싸웠는데.. OTL.. 더욱 의외인건 료우기 시키. 式일때는 그렇다고 하더라도, 근원이 기원이신 제3의 인격일때는 어떻다는 거지?

-----------------------------------------------------------------------------------------------------------------------

P.S ...by. 헬찡

 뭐 서번트들의 강함이 알퀘의 1/4라고 할지라도 알퀘 혼자서 서번트 4명 이상 상대하는건 불가능하고 한 2~3명 정도는 대등하게 싸울 수 있을것 같네요...
뭣보다 우리의 금삐까, 길군의 경우 통상 서번트의 잣대로 잴 수 없는 강함이라
알쿠와도 맞짱이 되지 않을까? 라는 설이 많은데, 30%의 알쿠와는 될지도...(폭주하지 않은)
단지 30%라는거... 100% 폭주알쿠는 나스씨 설정상 세계최강.